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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살리는 P2P금융' 문화펀딩 봇물
영화관, 팬미팅, 뮤지컬 등 문화콘텐츠 확장
시장 급성장에 따라 투자상품 다변화 트렌드’
 
김현우 기자

개인과 개인을 이어주던 P2P금융이 이제는 개인을 넘어 영화관, 팬미팅, 뮤지컬 등 문화산업을 살리는 지렛대 역할로 세를 확대하고 있다.

 

한국P2P금융협회에 따르면 4월 말 기준 누적 대출 취급액이 8,680억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 중인 P2P금융은 시장 초기 개인신용대출 상품에 집중 됐던 것에서 나아가 다양한 분야로 투자상품을 다변화 하고 있다. 최근에는 P2P금융 손길이 문화 콘텐츠 산업까지 미치며 순기능이 더욱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잇따라 등장하고 있는 문화펀딩 사례를 알아보자.

 

대표적으로 최근 P2P금융기업 어니스트펀드(대표 서상훈)P2P업계 최초로 멀티플렉스 영화관 설립을 위한 P2P투자 상품을 내놨다. 주인공은 바로 성남 신흥역의 롯데시네마타워로 모집 금액은 무려 40억원에 달한다. 어니스트펀드는 롯데시네마타워의 수익권을 담보로 모집하는 이번 투자금액을 멀티플렉스가 입점하는 복합몰 신규사업의 토지매입자금 및 사업비로 활용할 계획이다. 22일 투자자를 모집중인 이 상품은 예상 투자수익률이 12% 18개월 만기일시상환으로 진행된다. 투자 모집 마감일은 525일이며 선착순 마감된다.

 

이 상품의 담보로 설정된 롯데시네마타워는 올해 1월 착공되어 2018년 하반기 준공 예정인 건물이다. 특히, 8층부터 11층까지 총 4개 층이 이미 롯데시네마와 20년 간 임대차 계약이 맺어져 있어 신뢰가 높다는 평가다. 이 밖에 △멀티플렉스 사업을 기반으로 한 이중 담보 구조, △시공사인 포스코 ICT의 책임준공확약 및 금융기관의 중도금대출확약, △증권사의 자산관리 운영 및 대표자 연대보증 등 투자자들을 위한 다양한 안전장치를 갖추고 있다.

 

어니스트펀드는 이번 롯데시네마타워 상품에 10만원 이상 투자하는 모든 신규 고객들에게 롯데시네마 영화관람권을 제공하는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5월 중 출시된 모든 투자상품에 한 번이라도 투자한 고객이 상품의 링크 주소와 간단한 정보를 SNS에 공유하면 참여자 전원에게 예치금 5,000원을 적립하고, 추첨을 통해 롯데호텔 뷔페 디너 이용권과 롯데월드 전망대 서울스카이 관람권 등을 제공할 계획이다.

 

인기 아이돌 그룹에 투자하는 P2P금융 상품도 나왔다. KTB금융그룹의 P2P투자 전문회사 더줌자산관리는 지난 2월 남성 아이돌 그룹의 아시아 공연에 투자하는 P2P상품 '23'를 출시해 성황리에 마감했다. 이 상품은 해당 그룹이 올해 9월부터 대만, 홍콩 등 동남아시아 5개국과 북경을 비롯한 중국 3개 도시에서 개최하는 팬미팅과 관련된 공연자금을 모집하기 위해 기획되었으며, 공연 수익을 담보로 4개월 뒤 연 18% 금리를 제공하는 조건으로 5억원을 모았다. 투자금액 상위 30명에게는 아이돌 멤버의 사인 CD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P2P금융기업 미드레이트도 올해 들어 2000만원 규모의 미술품 담보 투자 상품을 진행했다. 이 업체가 출시한 미술품 담보 투자상품은 2000만원 규모의 기간 2개월, 연 수익률 12%의 만기일시상환 조건으로 투자 모집이 이루어졌다. 이번 담보 미술품은 극사실주의화가 고영훈 작가의 작품으로 30대 후반의 남성이 2016 3월 서울옥션에서 5000만원에 낙찰 받은 '스톤북'이다. 모집된 금액은 차입자의 사업자금 목적으로 사용된다.

 

부동산 P2P업체 엘리펀드는 인기 캐릭터 에비츄의 국내 라이센싱 총괄 사업자인 코글플래닛의 대출형 크라우드 펀딩을 2월 하반기에 진행했다. 규모는 총 10억원, 대출 상환기간은 6개월이며 대출 금리는 기본 9%에 엘리펀드 제휴 기념 특별 금리 7%를 더해 총 16% 였다. 모집한 투자금은 서울 1호 정규매장인 잠실점 오픈 및 신규 품목 개발 등에 사용 계획이다. 해당 상품 투자자들에게는 에비츄 온라인몰 상품권, 에비츄 대형인형, 에비츄 이모티콘 등 이색적인 리워드도 제공해 이목을 끌었다.

기사입력: 2017/05/24 [09:35]  최종편집: ⓒ it타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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