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 정보통신l 미디어l 디바이스l 인터넷.보안l 여의도안테나l IT유관기관에서는l 인사.부음.이모저모l IT세상언저리l 기자수첩l 컬럼l 인터뷰l 게임l 애플리케이션l IT세상 카툰
편집  2017.08.19 [20:02]
 
이용약관
개인보호정책
회사소개
인터넷신문윤리강령
기사제보
HOME > 인터넷.보안 >
“창작에만 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
카카오, ‘스토리펀딩’, 944일만에 누적 후원금 100억 돌파
창작자 생계 걱정 없이 창작 집중 할 수 있는 생태계 마련
 
이수진 기자

카카오(대표이사임지훈)는 콘텐츠 크라우드펀딩 서비스스토리펀딩이 누적 후원금 100억원을 돌파했다고 15일 밝혔다.

 

지난 2014 9월 문을 연지 944일만에  2,014명의 창작자와 이들을 응원하는296,512명의 후원자가 만든 특별한 기록이다. 1시간 당 44만원, 하루 1,060만원의후원금이 모인 셈이며 창작자들은 프로젝트 당 평균 853만원의 후원금을 받아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다.

 

스토리펀딩이 창작자들과 동반 성장하고 있는 콘텐츠 펀딩플랫폼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는 기록이다.

 

스토리펀딩은  , 영화, 음악, 제품 등 콘텐츠 창작자가 독자들의 후원으로 제작비를 조달해콘텐츠 기획부터 상용화까지 진행하는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이다. 창작자들이 생계 걱정없이 창작 활동에집중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출발했다. 창작자들이 프로젝트의 목적과 내용, 후원자를 위한 특별한 리워드 등을 공개하면 후원자들이 이를 확인하고 자발적으로 후원금을 모금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4 9월 오픈 후 2천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스토리펀딩을 통해 자신의 콘텐츠를세상에 알리고, 30만여명의 후원자를 찾았다.

 

2015년 개봉했던 위안부 피해 여성의 삶을 다룬 영화귀향은 스토리펀딩을 통해 제작비를 모금했으며, 억울한 사연을 가진 이들을돕다 파산의 위기에 처했던 박준영 변호사의 이야기를 본 네티즌들이 스토리펀딩을 통해 5억원이 넘는 후원금을모으기도 했다.

 

세계 최초로3D 프린터로전자 의수를 제작한 이상호 대표, 진실 탐사 프로젝트를 진행 중인 저널리스트 박상규, 희귀병으로 투병 중인 배우이자 작가 신동욱, 스토리펀딩을 통해 시집을출간하게 된 고교생 김경원군 등 도스토리펀딩을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세상에 알리고 꿈을 이룬 대표적인 사례다.

 

아울러 출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한 독립 출판사, 사업 투자를 받고자 하는 스타트업과 같이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스토리펀딩을 이용하는 경우도 늘어나고 있다.

 

스토리펀딩 후원금100억원 돌파를 맞아 많은 창작자가 스토리펀딩에 고마움을 전했다. 유기견 보호 프로젝트를진행했던 배우 조윤희는 "동물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만나게 해줘 고맙다. 공감하는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었다고 전했으며, ‘우리 모두는 대리인간 이다프로젝트의 김민섭 작가는덕분에 내일을 상상하게 되었다고 전했다.

 

카카오는 창작자들이 스토리펀딩에서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다양하고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스토리펀딩 프로젝트 통합 관리 시스템스토리펀딩 스튜디오’, 펀딩/후원자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통계리포트와 콘텐츠 에디팅 툴 등을 제공해 창작자들의 용이한 후원금 관리를 돕고 있다.

 

창작자 후원을 독려하기 위해 펀딩 방식도 다변화했다. 콘텐츠 내하트버튼을클릭해 창작자를 응원할 수 있는하트펀딩’, 후원을 해야콘텐츠를 볼 수 있는프리미엄 독점 콘텐츠 펀딩’, 창작자를정기 후원할 수 있는피플펀딩' 을 지난 2년간 순차적으로 도입했다.

 

카카오 김귀현 스토리펀딩 파트장은좋은 콘텐츠에 대한 대가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이 많지 않은 현실에서 창작자들이 생계 걱정 없이 창작 활동에집중 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마련하는데 보탬이 되고자 한다"더 많은 창작자와 후원자가 연결되는 플랫폼을 만들어 콘텐츠 생태계에서무료봉사, 열정페이라는 말이 없어지면 좋겠다고 말했다.


기사입력: 2017/05/15 [10:17]  최종편집: ⓒ it타임스
트위터 미투데이 페이스북 공감 카카오톡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목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에스원, 청소년 안전과 안심 전해요
최근 많이 본 기사
  이용약관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인터넷신문윤리강령광고/제휴안내기사제보보도자료기사검색
등록연월일 : 2005년 11월 9일 발행인 / 편집인 : 김관오
서울시 중구 장충동 1가 26-16 지혜빌딩 6층 Tel.(02)2273-0418 Fax.(02)2285-0419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서울 아00875 / 통신판매업신고 : 2013-서울중구-0696 호
(주)미디어아이티타임스 사업자등록번호 114-86-68813 All rights reserved.